현재위치 : Home > 회사소개 > 공지사항
맥킨지의 문제해결 방식
등록일 : 2010/04/02
맥킨지의 문제해결 방식
1. 해결책을 만들어낸다
맥킨지에서 문제해결 과정은 세 개의 주요한 요인들로 이루어진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이 처음으로 모임을 가질 때, 이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책을 도모한다.
* 사실에 근거한다(Fact-based)
* 구조화한다(Rigidly-structured)
* 가설을 수립하고 접근한다(Hypothesis-driven)
2. 접근방식을 개발한다
문제라고 생각한 것이 언제나 진정한 문제는 아니다 - 맥킨지의 팀이 한 제조회사 사업부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러 갔다. 그런데 몇 주 동안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에, 그 사업부에 정말로 필요한 것은 성장이 아니라 폐쇄 내지는 매각임이 드러났다. 어떤 문제가 당신에게 해결하도록 주어진다. 그러나 특정한 방향으로 뛰어가기 전에 바른 문제를 풀고 있는 것인지부터 확인하라. 어쩌면 그것은 진정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한다
- 고객들은 모두 독특하다
- 사실을 해답에 맞추려 하지 말라
- 해결책이 고객에게 맞는지 확인하라

3. 80대 20과 그 밖의 주요 원칙
80대 20 원칙은 경영 컨설팅의, 그리고 넓게 보면 비즈니스의 위대한 진리 가운데 하나이다. 당신은 어디서나 이것을 관찰할 수 있다. 즉, 판매의 80퍼센트는 영업사원의 20퍼센트가 달성하고, 비서 업무직의 20퍼센트가 비서 업무시간의 80퍼센트를 차지하며, 인구의 20퍼센트가 부의 80퍼센트를 창출한다. 물론 늘 그런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원칙을 알고 있으면 사업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
- 바다를 끓이려 들지 말라
- 핵심요인을 찾아라
- 손이 닿는 곳에 달린 열매부터 따라
- 매일 차트를 만들어라: 문제해결 과정에서 당신은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된다. 그것을 종이 위에 옮겨 적어라. 그러면 당신의 사고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당신이 그것을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일단 종이 위에 옮긴 것은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 "아는 바 없다"는 말을 인정하지 말라
다음글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201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