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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록일 : 2010/04/02
아무리 잘 만들어진 해결책이라도 고객이 그것을 납득하고 수용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고객이 당신의 해결책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그것을 팔아야만 한다. 이을 위해서는 잘 준비된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하고 모든 팀원들 사이에 계속해서 정보가 흐를 수 있도록 내부적인 의사소통을 잘 처리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기업과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좋은 사람들과 나쁜 사람들)을 관리하고 함께 일을 해나가야 한다. 그렇게 해서 빛나는 해결책을 현실화시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1.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법
- 구조화하라
- 노력에는 한계수확 체감의 법칙이 있음을 기억하라
- 사전조율이 필요하다
2. 차트를 이용한 자료 제시
차트가 복잡할수록 정보 제공의 효율성은 떨어진다. 차트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이지 예술작품이 아니다. 가능한 한 검정색과 흰색으로만 차트를 그리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3차원적인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차트 하나에 메시지 하나라는 기본 원칙을 고수한다.
3.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다루는 법
- 정보가 계속 흐르게 하라
- 팀의 진척상황에 대해 늘 상사에게 알리고 보조를 같이하라
- 효과적인 메시지를 위한 세 가지 비결:간결성, 철저함, 구조
- 늘 어깨너머를 살펴라
4. 고객과 함께 일하기
고객이 없으면 맥킨지도 없다. 맥킨지의 진정한 계층구조는 바로 고객, 회사, 그리고 자신이다. 고객 팀과 함께 일할 때, 함께 호흡을 맞춰 일하지 않으면 결과가 절대로 좋을 수 없다.
- 고객팀을 자기편으로 만들어라
- 짐이 되는 고객팀의 팀원을 다루는 법
- 실행은 철저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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